관찰의 방법은 과학적 연구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방법인 동시에 연구의 기본 수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관찰 방법에 많이 의존하게 되는데, 그 까닭은 아동은 아직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어서 질문지나 검사 등 다른 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1) 관찰법의 분류 : 관찰 방법은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예컨대, 관찰 상황의 통제 여하에 따라서 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로 나눈다. 그리고 관찰자와 피관찰자 간의 참여 여하에 따라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로 구분하기도 한다.
①자연적 관찰과 통제적 관찰
자연적 관찰은 관찰 상황을 조작하거나 인위적으로 어떤 특별한 자극을 주는 일 없이, 자연적인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자칫 잘못하면 관찰의 신뢰도가 떨어질 염려가 있으므로 특히 관찰자의 훈련이 문제가 되고, 피관찰자에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문제점이 있다. 자연적 관찰법을 사용함에 있어서는 이 점을 유의해야 한다. 통제적 관찰은 보통 실험적 관찰법이라고도 하는데, 어떤 행동을 발생시킬 특정한 환경적 조건을 설정한 후, 필요한 동일 행동을 반복시켜 정확한 관찰을 되풀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독립변인을 통제할 수 있다는 인위적 조건 때문에, 종속변인으로서의 피관찰의 행동을 분석하기 쉽다. 실험 전후의 결과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관찰 조건을 통제한다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과 아무리 독립변인을 통제하더라도 거기에 개입될 오차변인들 때문에 판단 및 해석에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관찰 조건의 인위성 때문에 그것이 실제 생활 장면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 즉 일반화의 범위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②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참여 관찰 :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함께 생활하면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참여 관찰을 할 경우에는 피관찰자가 의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관찰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지만, 이것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처음부터 관찰자임을 알리고 피관찰자와 같이 생활하면서 그들의 행동을 알아본다. 관찰자의 신분을 감출 때는 관찰자임이 드러날 경우에 생길지도 모르는 여러 가지 불안이 있으며, 관찰자의 신분을 알리고 관찰하는 경우에는 피관찰자가 얼마나 받아들이느냐가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피관찰자가 관찰자를 받아들이는 정도에 따라 관찰자의 존재가 피관찰자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참여 관찰법은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심층적이고 포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점과 평소에는 관찰할 수 없는 특수한 행동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관찰자에게 많은 인내와 용기가 필요하며, 감정적 요인의 영향을 받기 쉽고, 경우에 따라서는 피관찰자과 관찰자를 의식한 나머지 일상 행동과는 다른 독특한 행동을 할 우려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비참여관찰: 비참여 관찰이란 말뜻 그대로 관찰자가 피관찰자의 생활의 참여함이 없이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관찰은 비참여 관찰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통제적 관찰일 수도 있고 자연적 관찰일 수도 있다. 이 관찰의 장점은 관찰을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심층적인 자료를 얻기 어렵고 관찰이 피상적으로 되기 쉬운 단점이 있다.
2) 관찰의 방법과 기록
관찰의 방법과 그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여기에서는 비교적 자주 쓰이는 일화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 등의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한다.
(1) 일화기록
일화기록은 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례나 어떤 사건에 관찰된 관찰 결과를 상세히 기록하는 방법이다. 관찰한 결과를 연구의 자료에 유용하게 쓰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기록하고 정리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관찰 결과를 어떻게 기록하고 요약하느냐에 따라서 관찰한 자료가 그 연구에 긴요하게 쓰일 수도 있고 쓸모없는 것으로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화기록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이나 한 집단 내에서의 인간관계를 연구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문제 행동을 파악하는데 일화기록의 결과는 좋은 참고 자료가 된다. 일화를 기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의해야 한다.
첫째, 어떤 행동 또는 사건이 언제,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였는지를 사실적으로 기술한다. 따라서 일화가 발생한 후 바로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중심인물의 특정적인 언행을 기록하고, 그 상황에서 있었던 다른 사람들의 반응도 함께 기록한다. 대화의 명확한 의미를 보존하기 위하여 피관찰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기록해 둔다.
둘째, 객관적 사실과 이에 관한 관찰자의 해석이나 처리 방안을 명확히 구분하여 기록한다.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건을 기록하고, 일반적이거나 평가적인 서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화기록의 가치는 사건을 사실적으로 기록해두는 데 있다고 할 것이다. 실제로 발생한 사실의 기록과 관찰자의 의견이나 해석에 관한 내용을 서로 구별되게 기록하여 이후에 혼동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여러 시기에 일어난 서로 다른 일화들을 총괄적으로 기록하지 말고 각각의 일화를 독립적으로 기록하도록 한다. 그리고 일화는 그것이 일어난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화기록은 계속적인 기록이 보존될 때에만 진단적 가치가 있으므로, 동일한 피관찰자에 대한 장기간의 누가적 기록을 보존하도록 힘써야 한다.
(2) 표본기록
표본기록은 일화기록처럼 발생한 어떤 사건이나 행동 특성을 서술적으로 기록하는 것이지만, 표본기록은 미리 정해 놓은 준거에 따라서 보다 자세하게 기술하는 점이 일화기록과 다른 점이라고 하겠다. 즉 표본기록은 미리 정한 어떤 기준에 따라 관찰된 행동이나 사건 내용을 기록하고, 그것이 일어나게 된 환경적 배경을 상세하게 이야기 식으로 서술하는 것이다.
(3) 시간표집
시간표집은 정해진 관찰기간 동안 계속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잠시 행동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즉, 시간표집은 관찰하는 시간을 통제하는 방법으로 시간간격, 회수 등은 연구의 목적과 관찰하는 행동 특성에 따라 적절히 변화시킬 수 있다. 어느 특정한 행동 특성이 일정기간 동안에 얼마나 발생하는가를 양적으로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하기 적당한 방법으로 시간표집은 행동수정 연구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4) 사건표집
사건표집의 방법은 시간표집과는 달리 관찰의 단위가 시간 간격이 아니라 어떤 행동이나 사건 그 자체에 있다. 따라서 사건 표집에서는 관찰하고자 하는 어떤 행동이나 사건이 발생하기를 기다렸다가 관찰하게 된다. 사건표집 방법으로 관찰하면 자연적 상황에서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사건표집에서는 관찰하기 어려운 행동, 예컨대 빈번하게 발생하지 않는 아동의 공격적 행동이나 도덕적 행동 특성도 사건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관찰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시간을 예측하기 어렵고, 관찰된 자료를 곧바로 수량화시키기 어려운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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