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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

아동 상담의 주요 기법과 과정-놀이 치료(1)

by 대장하하 2023.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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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놀이의 의미

 놀이는 아동에게 있어 '자기표현을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수단'으로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또한 놀이는 진단과 평가의 기능이 있어 성격 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놀이는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Schaefer는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다음 7가지의 특징으로 설명하고 있다.

  1. 놀이는 외부적 동기보다는 내부적 동기에 의해 나타난다.
  2. 놀이를 하는 동안 아동은 놀이 활동의 결과보다는 놀이 활동 그 자체에 관심이 있다.
  3. 놀이에는 긍정적인 느낌이 수반되어야 한다.
  4. 놀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몰입하게 한다.
  5. 놀이는 가정과 비사실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어 현실생활이 아닌 것처럼 진행된다.
  6. 놀이는 다양하고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결과를 낳는다.
  7. 놀이에서 추구하는 것은 놀잇감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이다.

놀이는 아동에게 성인의 일상과 같은 아동의 생활이며, 또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의 역할과 자아감, 세상과 환경을 보는 시각을 확대시켜 나간다. 놀이에는 아동의 모든 세계가 담겨 있으며, 스스로 상상하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거나, 일상에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놀이에서 실습하고 반복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러면서 성장과 성숙을 촉진하게 되며,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생활도 익숙하고 친숙하게 만든다. 

 놀이의 특징을 7가지로 말할 수도 있다.

  1. 놀이는 즐거운 것이다.
  2. 놀이는 내적인 동기에 의해 유발한다.
  3. 놀이는 자발적인 선택이다.
  4. 놀이는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5. 외부의 보상이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6. 기계적인 것이 아니며, 특정한 의도나 목적이 없다.
  7. 낯설거나 두려운 상황에서 일어나지 않는다.

놀이가 갖는 다양한 특징으로 인해 놀이가 갖는 역할 또한 다양한데 놀이의 역할을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놀이는 감정 발산의 수단이 된다. 아동이 주위 사람들에게 마음속으로 느꼈던 증오와 두려움을 놀이를 통해 발산하는 것은 성인이 이야기를 통해 감정 표현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하겠다. 아동이 인형을 찢든 물감을 뿌리든 모든 놀이의 동작에는 감정 발산의 요소가 들어 있다.
  2. 놀이를 통해 아동은 자기의 갈등뿐만 아니라 생각과 행동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 보인다. 놀이 중의 아동을 관찰하면 어떤 방식으로 환경에 대처해 나가는지를 알 수 있다. 아동 자신도 놀이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갈등적 행동이 줄어들고 점차 안정된 행동 양식을 갖춘다.
  3. 놀이는 아동상담에서 중요한 의사소통의 매체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표현한다. 상담자 앞에서 놀이를 하는 동안 상담의 존재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다라 놀이를 통한 자기표현이 달라진다. 따라서 놀이의 내용과 방식은 상담에 대한 의사소통의 기능에 달려 있다고 본다.

(2) 놀이치료의 의미

 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의사소통의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단순한 의사소통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Schaefer에 의하면 놀이치료는 훈련된 치료사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돕기 위해 놀이의 치료적 요인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대인 관계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Landreth는 놀이치료란 훈련받은 치료사가 선택된 놀이도구가 갖추어진 환경 속에서 아동과의 역동적인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Axline은 놀이치료는 아동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놀고 싶어 하는 다양한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사와 아동 간에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즉, 놀이치료는 놀이를 통하여 그동안 축적된 긴장, 불안, 공격성, 두려움, 좌절감 등을 표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고 그런 감정들을 조절하거나 버리는 것을 배우게 되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놀이 치료의 가치

 Amster는 놀이의 치료적 가치와 효과를 강조하였는데, 상담자가 아동을 이해하는 데 놀이가 진단적 도구로 사용될 수 있으며, 놀이치료는 말이 없거나 치료를 꺼리는 아동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아동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친숙하게 경험해 왔던 놀이를 통해 자신이 느낀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다음은 쉐퍼가 제시한 놀이의 치료적 요인과 치료 성과를 제시한 것이다.

 

 (1) 저항의 극복 요인 - 치료 동맹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스스로 치료받으러 온 것이 아니라서 상담자를 경계하고 치료실에 오는 것을 처벌로 생각하게 되는데, 놀이는 이런 저항을 극복하고 함께 행동하면서 친밀감을 형성시켜 주는 좋은 방법이다.

 

(2) 의사전달 요인 - 자신의 감정 이해

 놀이는 언어 능력이 제한적인 아동에게 어른의 언어와 같이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이다. 놀이를 통해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수준의 내용이 표출됨에 따라 아동은 자신을 이해하게 된다.

 

(3) 능력 요인 - 유능감 경험

 자발적으로 참여하기에 더 열중하고 성공으로 이끌려는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경험들은 환경을 통제했다는 유능감을 제공해 준다.

 

(4) 정화 요인 - 정서적 발산

 놀이실의 안정감, 비난,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정서적으로 이완해 주고, 정서적 발산을 가져다준다.

 

(5) 소산 요인 - 정신적 외상에의 적응

 아동의 세계를 놀이로 표현하면서 흩어지고 약하게 만드는 소산 작용을 통해 사건의 재경험이 외상을 극복하게 한다.

 

(6) 상상 요인 - 상상적 보상

 아동은 놀이에서 현실에서의 약점, 상처, 상실을 보상할 수 있고 채우지 못한 욕구를 충족시키게 된다. 현실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는 아동일지라도 상상의 놀이 속에서는 현실을 자신들의 바람과 일치시킬 수 있다.

 

(7) 긍정적 정서 요인 - 스트레스의 해독

 놀이를 즐기는 과정에서 수반되는 긍정적 정서인 행복감과 즐거움은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강력한 해독제가 된다.

 

(8) 역할극 요인 - 새로운 행동의 연습, 공감

 이전에 생각해 보지 못한 새로운 행동을 연습해 보고 타인의 역할을 해봄으로써 자신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공감능력을 키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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