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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

심리검사의 유형

by 대장하하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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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능검사 :웩슬러(Wechsler) 지능검사를 중심으로

 

(1) 지능의 정의

 지능은 성격, 정서, 가치, 동기 같은 여러 가지 특성들과 함께 한 개인의 총체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지능에 대한 정의는 각 학자들의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졌는데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학습 능력으로 보는 입장, 환경이나 새로운 상황, 문제에 적응하는 능력이라는 입장, 추상적인 사고 능력이면서 그것을 구체적인 사실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이 있다. 종합적으로 Whesler는 지능을 '개인이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해 나가는 종합적, 총체적인 노력'이라고 정의한다.

 

(2) 검사의 구성 및 실시상의 주의점

 웩슬러 지능검사는 총 11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언어성 소검사가 6개, 동작성 소검사가 5개로 되어 있다.

 각각의 하위검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언어성 소검사: 기본지식(information), 숫자 외우기(dlgit span), 어휘(vocabulary), 셈하기(arithmetic), 이해(comprehension), 공통성(similarities)

*동작성 소검사: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 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 쓰기

 

(3) 언어성 검사

* 기본 지식: 이 검사는 개인이 소유한 기본지식(상식)의 보유 수준을 측정한다. 교육적 기회, 문화적 노출 및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일단 획득된 정보가 활용되지 않는 수준에 도달하려면 상당한 정도의 기능 퇴보나 해체가 있어야 한다.

* 숫자외우기: 이 검사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숫자열을 첫 단계에서는 바로 따라 외우고 다음 단계에서는 거꾸로 따라 외우게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청각적 단기 기억 및 주의력과 주로 관련이 있으며 문화적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특성을 갖고 있다. 언어성 소검사 중 피검자의 상태에 따라 가장 변동이 크고 불안과 관련이 많은 소검사이다.

* 어휘: 이 검사는 검사자가 불러주는 여러 가지 단어들의 뜻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IQ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어 일반 지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가 되며, 학습 능력과 언어적 지식의 정도, 일반 개념의 범위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가장 안정적인 검사여서 부적응이나 정신 장애에 의한 기능의 손상 및 퇴화가 가장 적으므로, 이 검사 역시 병전 지능과 현재 지능을 비교하는 기준이 된다.

* 셈하기: 이 검사는 간단한 계산 문제를 암산으로 푸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수 개념의 이해와 주의 집중력을 측정하는데, 숫자 외우기 소검사에 비하여 보다 많은 주의 집중력이 요구된다.

* 이해: 이 검사는 일상적인 사회적 상황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항들에 대해서 답하는 과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적 관습에 대한 이해 수준, 일상 경험의 응용 능력, 도덕적, 윤리적 판단 능력 등을 주로 측정하는 소검사로, 부적응에 대한 민감한 지표가 될 수 있다.

* 공통성: 이 검사는 두 개의 단어를 불러주고 두 단어의 공통점을 말하게 하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언어적 개념화, 유사성의 관계 파악 및 논리적 추상적 사고능력을 측정한다. 피검자의 응답 내용은 그 양상에 따라 구체적 개념 형성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기능적 개념 형성, 또는 추상적 개념 형성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4) 동작성 검사

 * 빠진 곳 찾기 : 이 검사는 카드에 그려진 그림에서 '있어야 하는데 빠진 부분'을 찾아내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로 시각적 예민성, 시각적 조직화 능력, 시각적 집중력과 함께 사물의 본질 - 비본질적인 부분을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한다.

 * 차례 맞추기: 이 검사는 일련의 그림 카드를 의미 있는 줄거리를 가진 이야기가 되도록 순서를 배열하는 과제이다. 이를 통해 주로 전체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능력과 계획 능력, 예견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데, 특히 사회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및 판단 능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토막 짜기 : 이 검사는 카드에 제시되어 있는 모형을 빨간색과 흰색으로 칠해진 정육면체 토막들을 써서 맞추도록 하는 과제로 되어 있다. 지각 구성 능력과 공간적 표상 능력, 시각 - 운동 협응 능력 등을 주로 측정한다.

* 모양 맞추기 : 이 검사는 자극 조각들을 맞추어서 특정 모양이 되도록 하는 과제이다. 이 검사는 지각 능력과 재구성 능력,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주로 측정한다.

* 바꿔 쓰기 : 이 검사는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특정 기호와 짝지어서 제시해 둔 것을 보고, 가능한 한 정확하고 빠르게 자극 숫자에 해당하는 기호를 찾아서 그 아래의 빈칸에 차례로 적어나가는 과제이다.

 

2. HTP(집, 나무, 사람) 검사

 HTP검사는 실시가 쉽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중간 채점이나 기호 채점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그림을 직접 해석할 수 있고, 피검자의 투사를 직접 목격할 수 있다. 언어 표현이 어려운 사람, 즉 아동 또는 외국인이나 문맹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고, 연령, 지능, 예술적 재능에 제한받지 않는다.  '집' 그림은 전반적으로 가정생활과 가족 간의 관계에 대한 인상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굴뚝에서 짙은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집을 그린 피검자는 집안의 거친 정서적 분위기 같은 갈등 상황을 표현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나무'나 '사람' 그림은 주로 성격의 핵심적인 갈등 및 방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사람' 그림이 보다 의식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반면, '나무' 그림은 더 깊고 무의식적인 감정을 반영해 준다. '나무' 그림은 자기 노출을 하는데 대한 불편감이 덜하여 방어의 필요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보다 심층적이면서 금지된 감정을 투사하기 쉽게 된다. 그림 검사의 해석 시에는 구조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한 개의 표시만으로 해석의 결정적인 증거를 삼아서는 안된다. 또한 이 검사가 피검자에 대한 많은 함축적인 정보를 주기는 하지만, 여기서의 결과만을 가지고 지나친 해석을 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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