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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

놀이 유형별 발달 (1) parten의 사회적 놀이

by 대장하하 2023.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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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의 발달 과정을 사회적 놀이(social play)와 인지적 놀이(cognitive play) 등 유형별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사회적 놀이

사회적 놀이의 초기 경험은 주로 양육자인 어머니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어린이는 양육 과정 중에 어머니와 신체적, 언어적으로 긴밀한 접촉을 하면서 사회적 놀이를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이 발달된다. 이러한 사회적 능력은 유아기 동안에 점차 발달되어 어린이가 유치원에 들어갈 연령이 되면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노는 사회적 놀이를 할 수 있다.

 

parten은 어린이의 사회적 참여도에 따라 놀이를 여섯 가지 형태로 분류하였다.

 

1. 비참여 행동(unoccupied behavior)

 엄밀한 의미에서 놀이로 볼 수 없는 행동으로 순간적인 흥미에 따라 어떤 것을 몰두해서 바라볼 뿐이다. 흥미 있는 것이 없을 때에는 자신의 몸을 만지막거리거나 의자에 앉았다 일어서는 행동을 반복하기도 하며, 또 여기저기 돌아다니거나 선생님을 따라다닌다.

 

2. 방관자적 행동(onlooker behavior)

 이 행동은 다른 친구의 놀이를 지켜 보는 것으로 가끔씩 자신이 구경하고 있는 친구에게 말을 걸거나 질문을 하기도 하며, 제안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놀이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는다. 이 행동이 비참여 행동과 다른 점은 특정 어린이 집단을 바라본다는 점과 가까운 거리에서 지켜봄으로써 필요한 경우에는 말을 걸 수도 있다는 점이다.

 

3. 단독놀이(solitary play)

 주변에 있는 어린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위치에서 친구가 사용하는 놀잇감과는 다른 놀잇감을 가지고 혼자서 독자적으로 놀이하는 형태이다. 곁에 있는 친구와 가까워지려는 시도를 전혀 하지 않는다.

 

4. 병행놀이(parallel play)

 이 놀이는 어린이가 주변의 다른 친구들과 동일한 놀이를 하지만 서로 접촉하거나 간섭하지 않고 혼자서 놀이하는 형태이다. 다른 어린이와 함께 논다기보다 다른 어린이 곁에서 논다고 할 수 있다.

 

5. 연합놀이(associative play)

 다른 어린이와 함께 노는 집단놀이의 일종으로 놀이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주고 받거나 놀잇감을 빌려 주기도 하지만 역할을 분담하거나 놀이 내용이 조직적으로 전개되지는 못한다.

 

6. 협동놀이(cooperative play)

 한두 명의 어린이가 지휘권을 갖고 역할을 서로 분담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진행하는 조직적인 놀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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