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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

아동상담의 유형

by 대장하하 2023.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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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자와 내담자가 상담에서의 참여 방식에 따라 대면상담과 통신 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고, 상담의 진행 형태에 따라 개별상담, 집단상담, 가족 상담으로 구분할 수 있겠다. 또한 상담의 내용이나 기법에 따라 놀이, 미술, 음악을 활용한다. 이를 놀이를 통한 아동 상담, 미술을 통한 아동 상담,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 상담의 참여 방식

 -대면상담
이 상담은 전통적으로 실시해오던 참여 방식으로 상담자와 내담자가 마주 보며 표정, 내담자의 언어, 몸짓, 행동 등 언어적 표현에서 비언어적 행동까지도 잘 관찰하여 다음 회기의 상담에 반영할 수 있는 면대면 상담이다. 대화를 통하거나 상담 매체를 통해 상담자가 내담자를 자세히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상담 내용이나 기법을 내담자의 반응에 따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사이버상담
정보통신의 발달로 전화상담에 이어 사이버 공간에서 상담자와 내담자가 대화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사이버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간에 솔직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회적이고, 면대면 상담에서 가능한 비언어적인 단서를 찾기가 어렵다. 하지만 편리성, 경제성, 신속성, 시공간의 제약 극복 등과 같은 장점이 있어 상담의 한 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2) 상담의 진행 형태

 

-개별상담
아동과 상담자가 개인별 상담을 하여 문제나 장애를 가진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에 일조하는 것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개별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상담 형태이다. 직접 상담을 통해 아동의 문제, 아동이 갖는 주변 사람과의 긴장 관계에서 나타나는 갈등이나 불안 등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집단상담
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상담자가 사회성을 향상하거나 집단 간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상담의 진행 형태이다. 내담자는 유사한 문제를 가진 집단 상담에서의 참여를 통해 자신의 문제가 다른 내담자에게도 있는 일임을 깨닫고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서로 간에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며 상호교류를 통해 생활의 문제점을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적 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을 새롭게 바라보는 대인 관계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가드다는 아동들에게 또래의 영향이 크므로 집단상담에서 또래 아동이나 의미 있는 성인이 실행하는 새로운 행동을 모방하는 가능성이 커진다고 하였다.

-가족 상담
아동문제의 원인이 가족 체계에 원인이 있을 때 가족 상담이 필요하다. 부모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 아동 상담과 부모 상담을 병행해야 하듯이 한 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그의 가족을 한 단위로 보고 가족 전체를 면담하기를 권장한다. 가족 상담은 아동을 가족의 관계 안에서, 가족을 지역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아동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역기능적 가족 체계를 치료하는 상담이다. 상담자가 가족 상담을 실시한다면 사회적 체계로서 가족의 하위 체계, 생활 목표, 가족 규칙, 가족 신념 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가족 상담의 목적은 가족 전체가 각자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하여 각 가족 구성원과 가족 전체가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3) 상담의 내용과 기법

 

-놀이를 통한 아동상담

놀이는 아동의 삶이자 생활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아동의 놀이는 성인의 자유 연상과 같이 자연스럽게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나타낸다. 아동은 놀이에서 가족 관계와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을 그대로 반영한다. 엑슬란은 놀이가 자기표현을 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수단이라고 하였으며, 놀이에 대한 인지적 접근보다는 정서와 사회성에 관한 기능과 아동이 전달해주는 의사소통 기능에 대해 더욱 관심을 두었다. 다시 말해서 놀이를 통한 참여자의 관계 형성 기능에 초점을 두었다.
아동이 평소에 느끼는 감정과 내재적 갈등을 놀이에서 자연스럽게 표출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문제 행동의 원인을 치료하는 효과도 갖는다.

-미술을 통한 아동 상담
놀이가 행동이나 말로 나타난다면 미술은 평면을 통해 아동의 무의식 세계와 욕망, 과거의 현재의 삶, 미래의 꿈이나 환상까지 포함하여 나타낼 수 있는 매우 일반적이면서 자유로운 매체이다. 미술을 통한 아동 상담은 말보다는 그림을 통해 자신에게 일어나는 심리적 세계를 표현하는 것이며, 미술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가 심리적 효과를 나타낸다.
놀이는 미래의 꿈을 나타내기는 힘들지만 아동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욕구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매체이다. 아동화와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에 관계가 있음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아동화의 표현 양식은 아동의 심리를 그대로 투사한다고 하였다. 그림은 자아상의 표현이자 욕구의 표현이며, 성격적 특성뿐 아니라 신체의 병리적 특성까지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을 통한 아동 상담
음악은 인간 행동의 한 형태로서 독특하고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장애자나 환자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고, 그 전의 잘못된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마찬가지로 아동에게도 음악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람과의 관계를 정립하게 해준다. 그 다양한 방법에는 감상, 합창, 연주 등이 있다. 음악은 심리적인 반응을 일으킬 뿐 아니라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고 타인과 의사소통한다. 아동 상담에서 음악은 내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지 음악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음악을 매체로 상담하려면 내담자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음악요법을 먼저 계획해야 한다. 내담자에게 잠재하고 있는 고유한 음악성을 일깨워 외부 세계와 소통하게 하고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환경과 현실 세계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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