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놀이치료의 목적
놀이치료의 목적은 아동들이 자신에 대해 알고 세계에 대해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Ginott는 놀이치료의 목적을 아동과 환경과의 부조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 Landreth는 놀이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다음의 놀이치료 목표를 수행할 것을 제안했다.
- 아동을 위해 온화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안정성과 보호의 환경을 제공한다.
- 아동의 세계관을 놀이실에서 그들의 단어와 행동으로 실제적으로 흥미를 보여주면서 수용하고 이해한다. 아동들의 관점에서 관계와 상호작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항상 그들의 관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한다.
- 아동들이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그들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 놀이도구의 선택과 사용법, 역할놀이의 사용법, 그리고 공통적으로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른 결정들에 대해서 아동이 자기 책임감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는 허용적 환경을 만들어준다.
- 자기 스스로 어떤 것을 하도록 격려하고 놀이세팅에서 가능한 많은 사건들과 많은 상호작용들을 확실히 조정함으로써 통제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에게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상담자는 아동의 감정과 행동을 경험하고 관찰한 것을 말로 나타낸다. 상담자에 의한 이러한 언어화는 아동들에게 감정적인 언어를 가르치고, 동기, 내재된 정서, 상호작용 패턴을 통찰하도록 도와준다.
4) 놀이치료의 실제
(1)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사는 아동들이 생각할 때 일반 성인들과는 다른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이다. 놀이치료사는 아동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해주며 반응한다. 주도하고 지시하기보다는 아동이 스스로 결정하고, 결정한 것에 대해 자신이 감정까지도 책임지도록 해주는 일반적이지 않은 존재이다.
액슬린은 비지시적 놀이치료의 8가지 원칙을 통해 놀이치료사의 역할을 제시했다.
- 치료사는 아동과 따뜻하고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가급적 빨리 형성하여야 한다.
- 치료사는 아동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여야 한다.
- 치료사는 아동이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 치료사는 아동이 표현하는 감정을 민감하게 느끼고 인정하며 그것을 아동에게 재인식시켜 줌으로써 아동 자신이 자기 행동에 대해 통찰력을 얻도록 한다.
- 치료사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능력을 갖고 있음을 인정하고 아동의 입장을 항상 존중하여야 한다. 선택의 책임과 변화를 시도할 자유가 아동에게 있다는 점을 때때로 아동에게 환기시켜 줄 필요가 있다.
- 치료사는 아동에게 어떻게 행동하라고 지시하거나 대화를 끌어나가지 않는다. 놀이치료에서 아동은 인도자가 되고 치료사는 따라갈 뿐이다.
- 치료는 점진적인 과정임을 인식하여야 한다.
- 치료사는 아동이 자기 책임을 인식하게 하기 위한 경우나 놀이가 치료에 필요한 범위는 지나치게 벗어나는 경우 등에만 제한을 가할 수 있다.
놀이치료사가 위와 같은 능력을 가지려면 먼저 자신에 대한 이해와 감정에 대한 통찰이 있어야 할 것이다. 치료사가 성숙하지 못한 인격체로 아동기의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아직 남아있다면, 치료 상황에서 아동에게 투사하게 될 수도 있어 치료의 방향을 올바르지 않게 이끌 수도 있다. 그러므로 놀이치료사는 자신의 성격, 욕구, 감정, 태도 등을 이해하고 성찰하는 과정을 먼저 수행해야 한다.
(2) 놀이치료실
놀이치료실은 아동을 위한 특별한 공간이어야 한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 같이 모든 아이들이 들어가서 놀 수 있는 공간과는 차별화 된 공간이어야 한다. 누구도 그 공간을 방해할 수 없으며, 그 공간에 대한 권한도 아동에게 주어져 있으며, 놀이실 공간 안에서는 아동은 전적으로 인격적 존중을 받는 곳이어야 한다.
편안하고 안전하고 자유로운 공간이어서 자신의 내면을 편안하게 이완되어 펼쳐 보일 수 있는 곳이어야 하며, 놀이실의 안전하고 자유로움 속에서 내면의 억압된 감정들을 발산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3) 놀이도구
놀이도구는 놀이 속에서 자신의 세계를 표현하고 상담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놀이치료에서 놀이도구는 아무것이나 늘어놓는 것이 아니다. 놀이도구는 아동을 끌 수 있고 아동이 편하게 느끼도록 배열되어야 한다. 놀이에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놀이를 촉진할 수 있으며 놀이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배열한다.
좋은 놀잇감이나 놀이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 폭넓은 창의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 폭넓은 정서적 표현을 촉진하는가?
- 아동의 관심에 알맞는 것인가?
- 표현이 가능하고 탐색적인 놀이로 촉진시키는가?
- 언어화하지 않아도 탐색과 표현이 허용되는가?
- 미리 정해 놓은 틀에 맞지 않아도 성공하도록 허용되는가?
- 활동적인 놀이에도 견고하고 튼튼한가?
- 확실하지 않은 애매한 놀이도 가능한가?
놀이치료에서 놀잇감과 도구는 7가지 필수 요건을 갖출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형성
- 폭 넓은 감정표현
- 실생활 경험 탐색
- 제한점에 대한 현실 검증
- 긍정적인 자기상 발달
- 자기이해 발달기회 제공
- 자기조절 발달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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