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술치료의 의미
미술치료란 조형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자기표현과 승화 과정을 통해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자발적인 조형 활동은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우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인 미술치료는 언어성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을 꾀하게 된다.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1961년 Ulman이 처음 사용하였다.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든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진술하였다.
Kramer는 미술치료란 내담자의 방어 기제를 제한하지 않고서도 무의식의 세계를 방출시키고 표현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심리치료를 보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2) 미술치료의 가치
Wadeson은 미술치료의 가치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 미술은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
미술은 방어가 감소한다 :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고 이것은 내담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 볼 수 있는 어떤 유형을 대상화하여 얻을 수 있다.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 미술 작품은 보관이 가능하므로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감정을 회상하기도 하여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임에 반해 미술은 공간적인 것이며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 미술 작업을 하고 토론하고 감상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창조적 에너지'가 발산되며 이는 내담자의 활기차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재발견하게 해준다.
(3) 미술치료의 목적
미술치료는 미술 활동을 통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정신적, 육체적 문제를 진단하여 치유하며, 일상적인 삶에서 일탈된 사람에게 새로운 자신감을 부여하며 사회적으로 통합하게 한다. 치료적 기능을 지닌 미술은 아동상담에서 3가지 목적을 위해 사용한다.
평가 : 미술 활동을 통해 순간순간의 진실을 그대로 드러내므로 상담자는 아동이 지니고 있는 대인 관계나 개인의 내적 문제를 개념화하고 진단하는 평가도구로 사용할 수도 있고, 미술 작품을 통해 상담의 진보를 파악하고 상담의 종결을 결정하기도 한다.
정화 : 사회적으로 해롭지 않은 방식으로 분노, 적대감 등을 해소시킬 수 있다. 미술 기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분노, 공격 등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함으로써 아동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방법에서 해소하면서 정화를 경험하게 한다.
성장 : 다양한 매체를 선택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자유롭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성장한다. 미술재료의 사용은 기술 습득, 재능 개발을 장려하며, 창조적 활동은 아동에게 자기의 표현이나 발달을 가능하게 하며, 미술치료에서의 작품이 하나의 성과물로 나타나 자신감을 높여준다.
(4) 미술 치료의 실제
-미술 치료의 적용 대상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매체가 일상적으로 접하기 쉽고 친숙하게 느껴지므로 모두에게 적합할 수 있다. 발달적 상담 입장이나 심리진단 부적응자, 우울, 조울, 성격장애 등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다. 발달 장애 아동들은 억압된 심리적 표출을 미술 매체로써 표출한다.
-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미술치료의 환경 : 미술치료에 있어 준비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물리적 환경과 기본적인 재료이다. 치료실은 크기를 규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집단치료가 가능한 적당히 넓은 공간으로써, 충분한 채광과 소음이 적으며,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좋다. 또한 미술 자료함, 작품 보관장, 이젤, 관찰 시설, 준비 시설, 등을 구비해야 한다.
미술치료 매체의 선택 : 미술치료사들은 다양한 매체들을 사용할 수 있다. 치료시간의 구성 및 다른 요소들에 따라서 매체는 목적에 부합되도록 선택한다. 매체의 선택에서 두 가지 중요한 고려해야 할 점은 촉진과 통제이다. 내담자의 자발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작업 공간과 아울러 다양한 색상과 충분한 크기의 종이와 점토 등을 제공한다. 미술 작업의 본질적인 요소는 매체의 사용이다. 창조적 기능과는 별개로, 미술 매체는 부가적인 목적을 제공한다. 예컨대, 그것은 내담자의 애정적인 상태를 강화시키거나 소멸시킬수도 있고 자기 표현의 자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왜곡된 방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미술치료 매체의 종류
발달 단계, 치료의 대상이나 치료 시간의 구성 등에 따라 적절히 적용할 필요가 있다. 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 미술 매체는 다음과 같다.
채색 재료로 수채물감, 아크릴 물감, 유화물감, 파스텔, 오일파스텔, 크레용, 색연필, 포스터칼라 등이 있다.
소묘 재료로 연필, 목탄, 콩테, 붓, 매직펜, 볼펜, 분필, 지우개 등이 있다.
입체 재료로는 찰흙, 지점토, 종이죽, 벽돌, 유토, 석고, 비누, 인조 대리석, 스티로폼, 종이상자, 자연물, 마른 열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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