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담 심리

아동문제의 원인

by 대장하하 2023. 1. 5.
반응형

아동 상담의 주요 문제

아동은 발달 과정 상에 일시적이며 다양한 문제를 보여준다. 아동은 태어나면서 가족의 구성원을 첫 사회적 관계 형성의 대상자로서 상호작용하는 것을 배우기 시작한다. 특히 대인 관계 관련, 개인 내적인 갈등, 자신에 대한 정보, 물리적 환경에 대한 반응, 개인적 차원에서의 학습 기술과 사회적 기술 부족 등은 상담자의 개입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아동에게는 어떠한 심리적 문제가 발생할까? 

첫째, 정신적 문제가 있다. 정서와 심리적 문제로 공포, 불안, 우울, 토라짐, 변덕 등 급격한 감정 변화 등이 있으며, 낮은 자아감으로 인한 수줍음과 열등감,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 부족, 지나친 결벽증, 상반되는 감정의 억제되지 않은 표현 등을 볼 수 있다. 정신 내적 문제가 있다면 상호 대인 간의 관계에 있어서 자신을 중심으로 한 가족, 친구, 타인과의 관계 맺기가 어려울 수 있다.

둘째, 사회적 문제는 한 사회가 아동에게 제공하는 환경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문화적 요인, 종교적 요인들로 나타나는 현상이 문제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환경오염으로 인해 아동이 거주하는 지역이 심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며, 인터넷의 발달과 오랜 컴퓨터 사용 시간은 아동들에게 중독 현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또 한국의 학부모 열의는 과도한 사교육비와 영어교육에 대한 투자로 나타난다. 가계 소비의 반 이상을 교육비 지출에 하는 점, 이에 따라 바쁜 아동들은 심리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점 등이 사회적 문제의 범주에 속한다.

셋째, 의학적·신체적 문제가 있다. 의학적 문제들은 심각한 것에서 가벼운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장기 입원을 필요로 하는 질환의 아동들은 심리적으로 나약해져 경우에 따라 상담이 필요할 때가 있다. 또한 지적장애를 포함하여 발달상의 정신적, 신체적 지체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상담과 치료를 병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업적 문제가 나타난다. 학령기 아동이 학교 환경에서 나타나는 제반 문제로 역할 수행, 학업 문제, 학습 장애 등이 포함되며, 학교 현장과 관련이 있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가족 문제와 관련하여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 태도로 발생하는 아동의 심리적 불안,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가족 긴장 상태, 부모 간의 잦은 싸움과 가정폭력, 세대 간의 긴장이 아동들에게 전달되는 갈등 상황 등은 아동 상담과 심리치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김연숙과 이재연은 아동 상담의 문제를 아래와 같이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첫째, 대인 관계 갈등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들은 자기의 부모, 형제, 교사와 또래 아동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를 바란다. 
둘째,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기 자신과의 갈등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은 의사결정을 잘할 수 없으며,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료하게 선정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다.
셋째, 자기 자신의 정보에 관한 문제를 다룰 수 있다. 자신의 장점과 능력, 소질, 관심, 적성 등에 대해 학습하여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로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다섯째, 기술 부족으로 인한 문제가 있다. 효율적인 학습 기술, 주장 행동, 경험, 기술과 친구 사귀는 법을 습득해야 한다.

 

(2) 아동문제의 의미

아동의 문제에 접근할 때, 겉으로만 보여지는 행동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문제 행동의 이면에 내재하여 있는 무엇인가를 발견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 무엇인가는 때로 심리적인 이유일 수도 있지만 단순히 신체적 불편함에서 기인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문제 행동을 표현하는 방법은 기질이나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기질적 요인일 수도 있지만 신체적 원인에 기인할 수도 있다. 한 아이의 문제를 분석하려면 그와 그의 가족을 중심으로 총체적이며 전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은 성인과 비교할 때, 주변 환경의 문제가 주를 이루며 특히 부모와의 관계와 교사와의 관계 등에서 발생한다. 아동의 문제는 원인이 같아도 증상은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욕구 불만이라는 원인은 동일하지만 성격에 따라 야뇨 나 구토, 공격성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발달 단계에 따라 욕구 불만이 많은 영아반은 구토, 울음, 짜증으로 나타나지만 연령이 올라갈수록 공격적 행동, 반항적 행동으로 주의력을 끌고 싶어 한다. 반대로 증상은 같지만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원인에 대한 파악이 시급하다.



아동문제의 심리적 의미
문제 행동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문제 행동을 나타나게 하는 원인을 규명하는 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문제 행동의 증상은 유아가 도움을 구하는 신호라고 한다. 문제 행동의 배후에는 욕구 불만의 상태가 지속되었다는 의미이다. 욕구 불만의 상태가 오래 지속됨으로써 그 불만을 해결하고자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은 행동으로 자신을 표출하고 싶어 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기 이전에 아동이 호소하는 메시지를 잘 읽어 근본적인 문제 행동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동문제의 교육적 의미
아동의 입장은 문제 행동을 표현함으로써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을 확보하는 것이다. 울음이나 떼쓰기 등을 통해 아동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관철하고 마음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어느 정도 주위 환경의 태도나 방식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해준다. 문제 행동이 주변 사람에게 가져온 변화와 의미를 생각해보고 문제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문제에 대한 성인의 입장

문제 행동은 성인을 당황하게 만드는 것이며, 성인의 입장에서 건강한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생각하게 한다. 특정 문제 행동이 나타났다면 성인이 어떻게 문제시하는가에 따라 문제 행동의 증상이 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성인의 반응이 다를 수 있는 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성격이 있겠다. 대부분의 부모는 활동적인 아동이 건강하고 활발하다고 생각하지만 즐기거나 조용한 부모들은 그 아이를 주의산만하고 극성스럽다고 생각할 수 있다. 둘째, 교사나 부모들이 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동일한 행동을 다르게 받아들인다. 예를 들어 수업이나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전이할 때, 주의를 끌면 쉽게 따라오는 아이들을 차분하다고 하고, 다음 활동으로 넘어가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걸리는 아이들을 산만하고 말을 잘 듣지 않는다고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아동에 대한 관심과 사랑 정도에 따라 인내심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태도는 확연히 달라진다고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