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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심리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상담 관계의 특성

by 대장하하 2023.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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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상담을 잘 진행하기 위해서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이 매우 중요하다. 상담자로서의 태도는 상담 성공 여부를 결정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지대하다. 그러면 상담자의 기본적 자질과 특성을 언급하고, 상담자와 내담자가 긍정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상담자는 아동의 삶에서 특별하고 의미 있는 성인을 말한다. 지시하거나 가르치려 하지 않고 아동이 스스로 자신의 안내를 따를 수 있도록 허용하며 아동을 인간적으로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다. 상담자의 제1 자질은 인간관계에 대한 민감한 태도라고 보았다. 상담자가 아동을 수용한다는 것은 그의 독특함을 인정해준다는 뜻이다. 아동을 그만의 생각, 감정, 신념, 아이디어, 욕구, 상상력, 사고력 등을 소유한 개인으로 보고 있다. 상담자는 한 아동의 발달적 측면을 고르게 접근하고, 아동의 세세한 생활상까지 알고자 한다. 그러다 보니 아동은 상담자를 특별한 성인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다. 특별한 성인으로서 상담자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대하여 곰곰이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상담자는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인가? 상담자가 아동과 함께하면서도 아동과 분리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의 생활을 가깝게 경험하면서도 아동이 보지 못하는 면을 세세하게 객관적으로 지각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감정에 동요되지 않으며, 아동의 감정에 공감하면서 상담자와 내담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이루어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바람직한 상담자는 아동의 놀이 세계를 고려하고, 그들이 놀이를 주도할 수 있는 만큼 선택과 책임을 주는 사람이다.
 상담자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개인의 실수와 한계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할 수 있는 아동을 상담하는 것이지 본인의 능력 밖에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의 아동은 과감히 다른 상담자에게 소개하는 것이 더욱 올바른 일이다. 경우에 따라 상담자는 아동이 한 말이나 행동에 상처받을 수 있고, 자기 개방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더욱 잘할 수 있도록 스스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한다.(안영진,2006:37)

첫째, 상담에서 나는 어떠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가?

둘째, 상담을 진행하면서 나의 욕구 충족의 열망은 어느 정도인가?

셋째, 상담자로서 나는 내담자를 얼마나 좋아하는가?

넷째, 상담자로서 나는 내담자와 얼마나 함께 있고 싶어 하는가?

다섯째, 상담자로서 나의 태도와 감정은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겠는가?

여섯째, 내담자는 나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이렇게 볼 때, 상담자가 내담자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상담의 효과는 그의 성격이나 욕구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상담자 자신의 욕구, 동기, 편견, 개인적 갈등, 개인 문제, 정서 갈등에 대한 통찰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아동에 대한 부정적 효과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상담자의 자질은 크게 인간적인 자질과 전문적인 자질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인간적인 자질 면에서 아동 상담자는 인간 심리를 충분히 이해하여 타인에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상담 관계를 잘 정립해가는 자질이 필요하다. 전문적 자질 면에서 상담자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발달 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병리적 문제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좋은 상담자에게 필요한 자질은 첫째, 아동 상담자는 객관적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객관적 태도에는 판단과 감정이 어느 한 편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둘째, 아동 상담자는 내담자 아동을 존중해야 할 것이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 가능성과 잠재력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인간애적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셋째, 아동 상담자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요구한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정서, 능력, 장단점 등에 대하여 충분한 이해가 선생 되어야 한다. 넷째, 아동 상담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 그 사이에서의 심리적 관계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 상담 관계의 특성

 상담은 내담자의 인지, 행동, 정서와 성격에 따른 문제 행동이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가족이나 부모 또는 영유아가 안전한 상황을 만들어주고, 사회적으로 건전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조력 과정이라고 하였다. 상담 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심리적 조력 관계를 말한다.

- 상담 관계는 심리적으로 도움을 주는 전문적인 인간관계로서 심층적이고 과학적으로 심리를 다루기 때문에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도움을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들려고 노력한다고 본다.

- 상담 관계는 정의적인 면에 기초한다. 심리적 조력 과정에서 자아를 개방하고 몰입하며 내담자의 정서와 심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정의적인 요소를 더욱 강조할 수밖에 없다.

- 상담 관계는 인간의 통합성을 강조한다. 모든 사람을 한 인간으로서 존중하므로 인간의 심리적인 문제에만 국한하여 접근하기보다는 인지적인 면, 정의적인 면, 행동적인 면을 전체 속에서 균형 잇게 다루고자 하는 것이 상담 관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상담 관계는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 동의가 이루어져 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다. 강요나 압력보다는 서로 간의 입장을 고려하면서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상호 동의는 대화를 통해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습관처럼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도 있다.

- 상담 관계는 내담자가 상담자로부터 정보, 조언, 이해, 치료 등을 받아야 하므로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지 명백히 알고 있어야 하며,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격적 성숙 등의 기본 자질 이외에 아동의 발달 수준과 지식 등 전문적인 자질도 갖추어야 한다.

-상담 관계는 소통을 기본으로 한다. 언어적 소통이 있고 비언어적 소통이 있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의 말에만 관심을 둘 것이 아니라 몸짓, 표정, 동작, 손놀림 등 다른 방법의 표현에도 주의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동기나 정서를 파악하도록 한다.

-상담 관계는 명백한 구조가 있다고 한다. 상담의 구조화라는 의미이며,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약속일 수도 있다. 언제, 어떻게, 얼마 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상담에서의 책임과 한계에 대한 논의 등 명료하게 정하여 진행할 필요가 있다.

-상담 관계는 협동적인 노력을 우선으로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가 공동으로 설정한 상담의 목표를 향하여 함께 노력하며, 내담자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인정하면서 상담의 관계를 깊이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고 본다.

-상담 관계에서 상담자는 편안해야 할 것이다. 타인에 대하여 수용적이어야 하며, 비합리적인 공포, 의심, 불안 등이 없어야 한다. 정서적으로 항상성과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상담 관계는 내담자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제 행동이나 심리적 증상의 개선을 위해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를 초래하도록 상담의 목표를 정해주도록 한다. 변화의 내용에는 생각과 행동이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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